상업성(스팸) 문자발송 제약강화 안내

문자의달인을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005년 3월 31일 부터 시행된 스팸문자 발송관련 유의사항과 관련하여 2014년 8월부터 강화되는 상업성 문자 발송에 대한

제약에 대해 안내하여 드리오니 문자 발송시 아래내용을 참고 하셔서, 문자발송과 관련한 불편함 없으시기 바랍니다.

 

1. 강화된 상업성 문자발송 제약


(1) 영리목적의 광고성 문자 발송은 반드시 수신자의 사전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사전동의 확보 방안은 아래를 참고바랍니다.)

(2) 수신자가 사전동의를 하였다 해도 메시지 내용에 수신거부 조치(080) 및 방법에 관한 사항이 표시되어야 합니다.
    080거부 번호 표기가 2014년 8월 부터 강화되어 이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지 않을 경우 수신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수신자가 문자수신 거부를 할 경우 기술적으로 수신 거부를 회피하거나 방해하여서는 안됩니다.

(4) 수신자로 부터 사전동의를 얻었다하여도 오후 9시부터 다음 날 오전 8시 사이에 광고성 문자를 보낼 경우 별도의 사전동의가 필요합니다.

 

2. 사전동의 확보 방안 (옵트인제도)

 

(1) 인터넷 회원 가입 시 광고수신 여부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함 ( 광고수신 여부 선택시 기본값을 '광고수신 안함'으로 하거나, 아예 이용자가 직접 입력해야만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도록 설정 )

(2) 수신자의 자발적인 동의를 받기 위해 인센티브 제공

(3) 전문 마케팅 대행업체에서 수신동의 고객리스트 대여 또는 매입

(4) 사전 수신동의를 받은 대형 인터넷 업체와의 파트너쉽을 통한 제휴

(5) 동종업체 합병, 상속, 양도 등을 통한 DB의 공유/ 별도 동의 필수 )

(6) 온/오프라인 광고시 경품 행사 등을 통한 개인정보 수집

(7) 오프라인 광고를 통한 자발적 서비스 동의 유도 거래관계 활용 ( 이전에 수신자와 이미 거래관계가 있거나, 유지되는 경우 ; 업종 변경시에는 거래관계가 유지되지 못함 )

(8) 관련 법률의 강화로 위의 사항을 준수하여 문자발송을 하여야 합니다. 이를 준수하지 않아 발생된 문제는 해당 고객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 시행일 2005년 3월 31일 )